- 인벤터 기술적인 활용에 대해서 문의를 받았던 내용에 대해서 간단한 글과 동영상으로 설명, 인벤터 모델링 따라 하기 및 솔리드웍스 모델링 따라 하기와 솔리드웍스 구멍가공마법사 및 3D스케치 작성
- 인벤터 및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원통면(곡면)에 구멍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본다.
간단하게 작성되는 것이지만, 오랜만에 인벤터에 관련해서 블로그 포스터를 작성하는 것 같다. 하하하
주력으로 솔리드웍스를 사용하다 보니, 이제는 인벤터나 다른 3D캐드 프로그램의 사용의 익숙함이 점점 없어지는 것 같다.ㅠㅠ
문의의 요지는 이렇다.
인벤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구멍 피처 기능으로, 위의 그림과 같이 곡면에 손쉽게 구멍(Hole)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면 알려달라는 내용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손쉬운 방법은 없다.
안타갑지만, 솔직히 인벤터가 제공하는 구멍 피처를 가지고 곡면에 간단하게(?) 구멍을 작성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ㅠㅠ
이것은 인벤터만이 가지는 특성은 아니고, 대부분의 3DCAD가 가지는 어떻게 보면 공통적인 부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솔리드웍스 같은 경우, 인벤터보다는 조금 더 손쉽게 작성할 수는 있지만, 파고 들어가 보면 도찐개찐하다고 나는 생각한다.ㅎㅎ
현재 내가 사용하고 있는 `인벤터 2017 이하 버전`에서는 일차적으로, 인벤터 구멍은 곡면에 직접적으로 구멍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
※ 인벤터 2018부터는 구멍 작성에 대한 기능이 변경되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지만, 곡면에 직접적으로 구멍을 작성할 수 있는지는 알아보지 못했으니, 혹시나 2018 이상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은 한번 확인해 보시기 바란다.^^
즉, 현재로서는 곡면에 한 번에 구멍을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은 없다는 것이다.
곡면에 사용자 평면을 생성한 후, 평면에 구멍이 위치할 곳에 점을 스케치하고, 시작 스케치를 이용하여 구멍을 작성하거나, 작업 피쳐에 있는 축과 점을 이용하여 구멍 배치에 있는 `점위`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아래, 동영상으로 인벤터에서 평면을 이용한 시작 스케치로 구멍을 작성하는 방법과 작업 피쳐 평면, 축 그리고 점을 이용한 점위로 구멍을 작성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또한, 솔리드웍스를 이용한 구멍 생성방법도 같이 같이 소개한다.
비슷하지만, 다른 두 3 DCAD 프로그램의 기능적 차이점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기회도 같이 마련했다.
인벤터에서 곡면 구멍 생성
인벤터를 통해 하나는 일반적인 사용자 평면을 이용하는 방법과 또 하나는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지지(?) 않은 `점위`를 이용한 방법을 통한 구멍 생성 방법 2가지를 간단하게 보여드렸다.
`점위` 같이 작업 피쳐 평면, 축, 점을 이용하는 경우, 평면과 직각하지 않는 임의의 방향으로 작업할 수 있는 기능으로 불규칙적 방향으로 구멍을 생성할 때 많이 사용될 수 있는 방법이다.
솔리드웍스에서 곡면 구멍 생성
솔리드웍스의 구멍 배치는 평면을 통한 방법과 3D스케치를 통한 배치 방법 두 가지가 있으며, 평면적인 방법은 인벤터와 거의 비슷한 작업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3D스케치를 이용한 방법은 인벤터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으로, 3차원 곡면에 직각하는 방향으로 직접적인 구멍을 생성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만, 솔리드웍스에서는 인벤터처럼 평면과 무관하게 구멍의 방향을 조절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능은 존재하지 않는다.
위와 같이 인벤터와 솔리드웍스에서 구멍 생성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보았다.
특별한 기술과 기능을 요구하지 않고, 두 프로그램이 비슷하게 작업되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작업의 편리성으로만 본다면, 솔직히 솔리드웍스가 인벤터 보다 조금 더 편리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