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치한 파이참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 몇몇 가지 설정을 통해서 자신의 환경에 맞는 설정 방법 설명
- 통합 개발 툴(파이참) 에디터 폰트 크기 및 한글화와 작업 프로젝트 설정 방법 설명
지난 시간에는 파이썬 및 파이참 통합 개발 환경 툴을 설치하는 것까지 진행하였고, 이번 시간에는 설치한 파이참의 환경을 사용자의 입장에 맞게 설정하는 내용과 파이참을 통해 파이썬 코딩 및 파일을 원활하게 관리하기 위해서 프로젝트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한다.
사용자 지정 과정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영문 인터페이스보다는 한글 인터페이스가 훨씬 보기 좋고 우선은 각종 기능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한글로 변경해 두는 것은 추천하는 편이다.
파이참 사용자 지정(Customize)
지난 시간에 설치한 파이참을 실행해서 외쪽에 있는 카테고리에서 Customize를 선택한 후, 설정 창에서 Language에서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 영어를 클릭해서 한국어로 선택하면, 파이썬을 다시 시작하라는 메세지를 통해 다시 시작하면 파이참 인터페이스가 전부 한글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기타, 테마나, 인터페이스 글꼴 크기(IDE font)등은 사용자가 알아서 변경하면 되는데, 테마는 가능하면 여러분의 소중한 시력을 보호하는 목적으로 어두운(Dark)로 두고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코딩이라는 것이 처음 접할 때는 하루에 1~2시간 정도만 공부하겠지만, 어느 정도 실력이 쌓이고, 조금씩 욕심도 많아지기 시작하면 모니터 화면을 쳐다보는 시간이 비약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밝은 화면에서 작업은 추천하지 않는다.
혹시, 한국어가 없다면
사용자 지정에서 한국어 항목이 없는 경우가 있다면, 바로 아래에 있는 Plug-in(플러그인)을 클릭하고, 검색에서 korean을 타이핑하면 Korean Language pack 항목이 나타나며, 해당 한국어 언어 팩을 설치하면 한글로 된 인터페이스로 변경이 된다.
파이참 새 프로젝트 만들기
파이참에서 프로젝트는 혼자 공부만을 목적으로 한다면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아무렇게나 프로젝트를 만들어두고 사용하면 되겠지만, 본격적으로 파이썬을 이용해서 개발하는 경우, 많은 파일과 폴더 그리고, 모듈들이 설치 및 만들어지고, 여러 사람들과 팀 프로젝트로 코드를 공유하는 부분에서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꼭 설정해 두고 사용한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은 프로젝트를 새롭게 만들어서 사용하는 버릇을 만들어 두는 것을 추천하며, 프로젝트가 하나의 독립된 개발 프로젝트 가상 환경으로 설정되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가 필요한 패키지나 라이브러리를 각각 설치관리하고 있어 다른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역할도 수행한다.
- 좌측 카테고리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최초 화면처럼 설정 화면에서 새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프로젝트 설정
설치한 PyCham Community는 무료 버전이고, 순수 Python 개발용으로만 라이선스가 허락된 버전이기 때문에 새 프로젝트 설정 화면에서 순수 Python 프로젝트만 가능하다.
- 순수 Python만 지원하다고 해서 앞뒤 꽉 막힌 것은 아니 걱정할 것 없다.^^
- 이름은 프로젝트를 구분하는 이름을 뜻하는 것이지만, 프로젝트 폴더 명으로도 사용한다.
- 위치는 프로젝트 폴더가 만들어지는 공동 폴더라고 생각하면 되고, 이 폴더 하위로 이름으로 지정하는 폴더가 프로젝트 루트(root) 폴더로 설정된다.
※ 이름과 폴더명은 가능하면 영어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하고, 사이 띄우기보다는 _(언더바)등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한글이나 사이 띄우기가 있으면 처음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나중에는 정말 귀찮은 경우가 발생한다.ㅠㅠ
※ 그리고, 영어로 이름을 지정하는 버릇은 틈틈이 만들어 두는 것을 엄청 추천한다. 공부하다 보면 안다. 이름 정하는 것이 코딩하는 것보다 어렵다는 것을.ㅠ - 인터프리터 타입은 기본 프로젝트 vnv로 설정하고, Python 버전은 파이참 설치 전에 먼저 설치한 파이썬 인터프리트가 자동으로 감지되어 리스트에 나타난다.
※ 만약, Python 버전에 경로가 보이지 않는다면, 직접 해당 파이썬 경로를 찾아 설정해 주어야 하며, 파이썬이 설치되지 않았다면 파이썬을 설치해야만 파이참을 이용해서 파이썬 인터프리트를 사용할 수 있다.
※ 아나콘다를 설치했다면, 기본 Conda를 이용해서 인터프리터를 설정할 수 있다.
프로젝트 확인 및 새 파일 생성
새 프로젝트가 만들어진 만, 바로 코딩 작업을 할 수 있을 상태로 전환되며, 좌측 프로젝트 폴더를 통해서 설정한 프로젝트 이름과 폴더를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만들어지면, ". venv" 폴더가 생기는데, 이것은 가상 환경(Virtual environment)을 의미하는 것으로 앞에서 언급했듯이 프로젝트별로 독립적인 파이썬 실행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은 좌측 상단에 세줄 아이콘을 클릭해서 새 프로젝트를 통해서 앞에서와 같은 방식으로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고, 세줄 아이콘 옆에 있는 프로젝트 관리를 통해서 다른 프로젝트 폴더로 이동이 가능하다.
파이썬 코딩을 위한 새 파일 생성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면, 본격적으로 파이썬 코딩을 위해서 새 파이썬 파일을 생성한다.
새 파이선 파일을 생성하는 방법은 세줄 아이콘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거나, 단축키 Alt+Insert를 눌러 새 파일을 생성하거나,
- 프로젝트 창에서 프로젝트 이름에서 마우스 우측 클릭해서 나오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새로 만들기 -> Python 파일 클릭 -> 새 Python파일에서 사용할 파일명을 입력한 후, 엔터를 누르면 자동으로 파일이 생성된다.
파이썬 코딩 동작 확인
새 파이썬 파일이 생성되면, 프로젝트 폴더에 금방 생성한 파일이 저장되어 생기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간단한 파이썬 명령 코드를 입력하면, 파이참은 알아서 타이핑되는 코드 단어와 비슷한 자동완성 코드 목록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우리가, 파이썬이 차제적으로 제공하는 IDE를 사용하지 않고, 파이참이나 VS Code 같은 별도의 통합 개발 환경 툴을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코드 자동완성 기능을 어느 정도 제공해 주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명령 코드를 하나씩 외우지 않고도 코드의 앞글자 몇 자만 입력하면 사용할 코드나 변수들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다는 장점 때문일 것이다.
간단한 테스트 코딩
아직은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간단한 문구를 파이썬 print문을 이용해서 메세지가 출력되는 코딩을 해보자.
- 새로 생성된 파이썬 파일에 제일 첫 줄에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 아래 창에 코드에 의해서 만들어진 결과가 화면에 나타난다.
print("안녕하세요. 돌출과 회전입니다.")
위 코드를 직접 파이참 코드 창에 입력해서 실행해 보고, 오류가 발생하면 어떤 부분에 오류가 있는지 확인하고, 수정해 본다.
아마 제일 첫 장에서도 언급했지만, 제대로 된 코딩 공부를 하기 위해서 몇몇 가지는 꼭 생각하면서 공부해야 한다.
- 귀찮다고, 절대 드래그 복사/붙여 넣기는 하지 말자.
- 이름을 아무렇게나 짓지 말자.
- 주석은 # 또는 """ ~~ """, ''' ~~ '''을 적절하게 잘 사용해서 해당 코딩 문법을 또는 위치를 부연 설명을 꼭 다는 버릇을 들여놓자
- 아무리 연습이라도, 새로운 공부 또는 작업을 할 때 새로운 파일을 생성해서 사용하자.
- 수정 또는 변경 사항이 있으면, 기존 코드는 주서 처리 해놓고, 변경/수정하는 버릇을 꼭 들여놓고, 부연 설명도 달자.
- 해당 파일 전체적으로 변경되는 사항이 발생하면, 무조건 백업파일은 만들어 두고 수정 작업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가 될 수 있도록 연습해 두자.
- 하루에 1시간이라도, 꼭 연습하고, 예습은 절대 도움 되지 않으니, 이미 배웠던 것을 수 없이 반복연습하지만, 똑같은 내용으로는 연습하지 말고, 뭐라도 조금씩 변경하면서 연습하자.
이제 파이썬 코딩을 공부할 모든 여건은 다 갖췄다.
서점에서 책을 한 권 구매해서 같이 봐도 좋고, 여러 블로그에 포스팅된 자료를 참고해도 좋고, 유튜브에 있는 내용을 봐도 좋다.
하지만, 이 블로그의 파이썬 기초 강의를 메인으로 두면, 같은 초보자이고, 같이 공부하는 입장에서 많은 힘이 될 것이고, 서로 익히고 발전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더 좋은 시너지가 발생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우리 같이 열심히 공부해 봅시다.
죽이 되는 것보다 밥이 되는 것을 목표로~~^^
위 내용은 공부하면서 이해한 내용과 단편적인 검색 지식으로 작성된 내용으로 글에 오류가 있을 수 있으며,
오류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언제든지 댓글 주시면 최대한 반영/수정하겠습니다.